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집지원

행복이 자라는 희망을 드리는 경기양평군육아종합지원센터 입니다.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 어린이집지원
  • 보육행정
  •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이란?

보육교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교직원이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상위 등급의 자격(3급 → 2급, 2급 → 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제23조의2, 시행규칙 제11조의2[시행일:2014.3.1.], 제20조, 제39조

보수교육 구분

보수교육의 종류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직무교육, 사전직무교육)별에 대한 정보 제공
직무교육 사전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어린이집 원장사전직무교육
기본교육 심화교육 영아보육직무교육 장애아보육직무교육 방과후보육직무교육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별(직무교육, 승급교육)에 대한 정보 제공
직무교육 승급교육
기본교육 특별직무교육 2급 보육교사승급교육 1급 보육교사승급교육
기본교육 심화교육 영아보육직무교육 장애아보육직무교육 방과후보육직무교육
  • 원장 및 보수교육 일반직무교육에서 기본 및 심화교육과정은 보육업무경력 등을 감안하여 교육대상자가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음
보수교육 대상자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어린이집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
    •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은 어린이집에 근무하지 않는 경우라도 신청 및 이수 가능
  • 다만, 교육비 전액 자비 부담을 전제로 비현직 보육교직원도 보수교육 이수 가능
  • 보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ʻ보육업무 경력ʼ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별표 1]의 비고
    2.“보육업무경력ˮ 참고
    •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육아휴직 기간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의 사용으로 실제 근무하지 않은 시간, 「근로기준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른 업무상 재해로 인한 병가기간(1개월 이상)은 보육업무 경력에서 제외
    • 주당 30시간 미만 근무하는 보육교사로 합산한 근로시간이 8시간인 경우 1일, 209시간인 경우 1개월의 경력으로 인정
  • 보수교육은 집합교육이 원칙, 특별직무교육에 한해 온라인 교육 이수 인정
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 보육교사 직무교육: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지난 사람과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을 포함)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이 지난 사람
  •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어린이집 원장으로서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를 담당한 때부터 만 2년이 지난 사람과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이 지난 사람
  •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어린이집 원장 또는 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만 2년 이상 보육업무를 수행하지 아니하다가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려는 사람
이수기한
  • 현직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가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직무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연도 12월 31일까지 받아야 함
  • 장기 미종사자 교육 대상자는 반드시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기 이전(채용 이전)까지 교육을 받아야 함(2020. 3. 1. 이후 채용예정자부터 적용)
  • 다만, 장기 미종사자가 다시 보육업무를 수행하기 이전 만 2년 이내의 기간 동안, 보수교육을 이수하였거나 또는 장기 미종사자 교육시간 이상으로 실제 근무한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장기 미종사자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봄
    • 보육업무 경력이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별표1] 비고의 제2호에 해당하는 경력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 특별직무교육을 받은 사람은 일반직무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봄
승급교육
  •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3급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이 지난 사람
  •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2급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이 경과한 사람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는 보육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일 이후 어린이집 임면일을 기준으로 산정
  •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은 일반직무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봄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원장)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을 받아야 함
    • ʼ14. 3. 1. 이후 원장 자격증 신청자는 사전직무교육 이수가 원칙(단, 영유아보육법 부칙<법률 제7153호, 2004. 1. 29.>에 따라 자격이 인정되는 자는 예외)
    • 1회 사전직무교육을 이수한 경우,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타 원장 자격 취득을 위한 사전직무교육 중복이수 불필요
  • 원장 사전직무교육을 받은 사람은 일반직무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봄
원장 사전직무교육 안내로 교육구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비고에 대한 정보 제공
교육구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비고
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보육교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3년 마다
원장 어린이집의 원장의 직무를 담당한 때부터 만 2년이 지난 경우 40시간 매3년 마다
특별직무교육 영아보육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장애아보육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방과후보육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승급교육 2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1년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1급 승급 교육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원장사전직무교육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 (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80시간 이수 하고자 하는자
  • 어린이집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 보수교육을 연속하여 3회 이상 받지 아니하는 경우 어린이집 원장 또는 보육교사 자격이 정지 될 수 있으므로 보수교육 대상자는 필히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함
    • 예) 2014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의 경우 만 2년이 경과한 2016년에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그해에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다음 해인 2017년 12월까지 받아야 함. 2017년에도 받지 않았다면 1회 위반, 2018년에도 받지 않았다면 2회 위반, 2019년도에도 받지 않았다면 3회 위반에 해당함.
보수교육 내용 일반직무교육- 보육교사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안내로 영역, 기본과정, 심화과정별 교과목, 시간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8시간)
보육교사와 인권
  • 인권에 대한 이해
  • 교사와 아동의 인권 존중 이해
3 보육교사의 인문적 소양
  • 행복한 교사되기
3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
  • 보육교사 직무 이해
  • 보육교사 의사소통기법 훈련
3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
  • 보육교사 리더십 키우기
  • 기관 구성원간 멘토링 실행
3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 보육교사의 신체·정신건강 이해·관리
2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 보육교사의 신체·정신건강 이해·관리
2
건강·안전
(9시간)
안전사고 예방교육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안전사고 예방교육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보건위생관리
  •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3 보건위생관리
  •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3
아동학대,성폭력,실종예방및사후관리
  • 아동학대의 이해
  •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3 아동학대,성폭력,실종예방및사후관리
  • 아동학대의 이해
  •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3
전문지식기술
(23시간)
장애 및 다문화 관리
(4시간)
다문화교육 이해와 실제
  • 현장사례 중심 분석
2 다문화교육 과정 심화
  • 다문화프로그램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 개별화 프로그램 이해,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 개별화프로그램적용및부모협력강화
2
기관운영의 실제
(16시간)
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
  • 신체·인지·언어·정서 등 발달 관찰 및 사례 분석
3 영유아 관찰 기록의 활용
  • 관찰기록 분석 및 영유아 발달 평가와 상담 활용능력 키우기
3
영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
  • 부적응 행동 유형의 이해
    (불안, 위축, 공격, 주의산만 등)
2 영유아 행동 유형별 발달지원
  • 부적응 행동 예방과 지도
2
보육정보 탐색의 적용과 사례
  • 인터넷 등 정보활용방법,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2 보육교사의 놀이참여 및 확장·연계
  • 영유아 놀이 관찰, 개입을 통한 확장 및 연계 교수학습방법
2
디지털시대의 교수매체 활용 및 적용
  • 인터넷, 스마트기기 등의 교수매체로서의 활용 방법 이해 및 실습
3 영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보육대상및철학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
3
영유아 인성교육의 실제
  •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활동에 따른 인성교육 실제 사례
3 영유아 인성교육의 심화
  • 기관 및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인성교육 계획 실습
3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선택)
  • 영아 발달, 흥미,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3 어린이집시설·설비관리(선택)
  • 어린이집 시설·설비 관리 능력 학습
3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선택)
  • 유아 발달, 흥미,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3 동료 수업 멘토링(선택)
  • 동료교사간 수업지원능력 학습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보수교육기관자체개발교과목(선택)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3시간) 부모-교사의사소통의이해와실제(선택)
  • 부모-교사간 의사소통이해 및 갈등상황시 소통능력 함양
3 열린 어린이집 계획 및 운영(선택)
  • 열린어린이집 개념과 환경구성
  • 열린어린이집 계획과 운영 실제
3
부모 개별 면담 기법(선택)
  • 성공적인 부모 면담 위한 대화법
3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사례분석(선택)
  • 지역내 육아 인프라 활용능력 함양
3
16과목 40 16과목 40
  • 교육영역 별 이수시간을 고려하여, 보수교육기관에서 일부 교과목 선택하여 운영·개설 가능예)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와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영역의 경우 교과목 일부 선택이수 가능「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일반직무교육- 원장
원장에 대한 일반직무교육 안내로 영역, 기본 과정, 심화과정별 교과목, 시간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8시간)
보육철학과 윤리
  • 원장의 역할과 윤리
3 아동권리와 보육철학
  • 보육철학과 보육이념 및 아동권리 이해
3
원장의 건강관리
  • 건강의 개념 및 건강관리
  • 신체·정신건강관리의 이해
3 원장의 건강관리
  • 성인기의 건강관리, 건강한 생활습관, 스트레스와 건강
3
보육교직원의 인문적 소양
  •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2 보육교직원의 문화적 소양
  • 예술적 소양 증진을 위한 지역 문화인프라 연계 교육
2
건강·안전
(9시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
3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
3
보건위생관리
  • 응급처치, 질병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3 보건위생관리
  • 응급처치, 질병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3
아동학대,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 아동학대,성폭력,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 아동보호서비스체계
3 아동학대,성폭력,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 아동학대,성폭력,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 아동보호서비스체계
3
전문지식기술
(23시간)
장애 및다문화 관리
(4시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이해와 실제
  • 현장사례 중심 분석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및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 기관 내 장애통합보육의 운영 이해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2 장애통합보육을 위한 운영 관리
  • 기관 내 특수교사 및 담임교사의 협력 지원
2
기관운영의 실제
(16시간)
어린이집 내 영유아 관찰과 평가
  • 영유아 놀이와 행동 관찰 기록 방법
  • 관찰기록을 통한 아동평가 이해
3 아동발달진단도구의 이해와 활용
  • 기관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아동발달진단 도구 및 방법 이해
3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관리
  • 보육교사 지도 원리 및 보육계획 수립 지도
  • 보육일지 작성 원리 및 작성 지도
2 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실제
  • 영아반·유아반 프로그램 평가
2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 영유아 생활지도의 기초와 교사교육
  • 영유아 생활지도의 실제에서의 교사지원
2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념 및 중요성
  •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2
교수매체 선정과 평가
  • 교수매체의유형, 구입시선정기준,제작시 고려사항
  • 교육적 가치 평가, 활용도 및 효율성 평가
2 보육과정 디지털활용능력 개발
  • 어린이집 운영관리와 디지털활용의 실제 및 실습
2
원장의 대외협력 관리
  • 원장의 대외협력 직무에 대한 이해
  • 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 대처관리
2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 원장의 리더십 유형 점검
  • 리더십 유형별 조직관리 특성 및 바람직한리더십
2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관리 및 운영
  • CCTV 관련 규정 및 법규 이해
  • CCTV 열람관리 방법
  • CCTV 관련 개인정보 유출 예방 관리
2 개인정보보호와 디지털매체 윤리의 실제
  •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 어린이집 내 개인정보 관리 방법
  • 디지털매체 사용 예절과 윤리(사례 중심 이해)
2
우수 보육프로그램 사례(선택)
  •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신 동향보육프로그램의 개선
3 우수 보육프로그램 동향(선택)
  •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 사례 분석
  • 우수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보수교육기관자체개발교과목(선택)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3시간)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선택)
  •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참여 활성화를 위한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 방법
3 부모 요구 조사 및 활용(선택)
  • 연간운영계획 및 의사결정을 위한 부모 요구조사 방법 및 활용 이해
3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실제(선택)
  • 지역사회 연계 참여
  • 지역사회 연계 실제
3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계발(선택)
  • 지역사회 연계 활용
  •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3
16과목 40 16과목 40
  • 교육영역 별 이수시간을 고려하여, 보수교육기관에서 일부 교과목 선택하여 운영·개설 가능예)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와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영역의 경우 교과목 일부 선택이수 가능
  •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일반직무교육- 장기 미종사자
장기 미종사자 일반직무교육 안내로, 영역(시간),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별 교과목, 시간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시간)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8시간)
아동권리와 인권
  •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 아동권리와 학대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보육교사의 역할
  • 보육교사의 윤리
4
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
  • 원장직무 이해
  • 원장의 윤리 경영
4 아동복지와 인권
  •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 아동권리와 학대
4
건강·안전
(4시간)
영유아 건강·안전
  •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
  •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 시설․설비 안전관리
4 영유아 건강·안전
  •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교육
  • 보육교사의 건강
4
전문지식·기술
(28시간)
보육정책의 최신 동향
  • 보육정책에 대한 관점
  •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 최근 동향 및 이슈
  •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4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영유아 관찰의 이해
  • 영유아 평가의 이해
  • 영유아 평가 방법의 종류
  • 관찰법 이해 및 적용
  • 포트폴리오 평가 이해
4
보육관련 법규의 이해
  • 영유아보육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등
4 영유아 행동지도
  •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 영유아 문제행동 예방과 지도
4
어린이집 인사관리
  • 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
  • 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 복지, 평가 등
4 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
  •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의 이해
  • 영유아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
4
재무회계 관리
  • 재무회계의 중요성, 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 재무회계 운영과정(예산·집행․결산)
4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
  • 영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정서 발달)
  • 유아 발달(신체 발달·인지 발달·사회성 발달)
4
조직관리와 리더십
  • 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
  •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4 보육계획 수립
  • 보육계획 수립의 원리
  • 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4
어린이집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 개인정보관리 계획수립 및 관리점검
  •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
4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 보육일지의 이해
  • 보육일지 작성 방법
  • 보육일지 작성 실습
4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4 표준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의 변천과 기초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관련 자료
4
10과목 40 10과목 40
  • 「건강·안전」 영역의 응급처치 관련 교육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 「건강·안전」 영역 교육에서 「긴급복지지원법 시행규칙」 제2조의3 에 따른 긴급지원 신고의무자에 대한 내용을 1시간 이상 포함하여 교육하도록 함
  • 건강・안전(9시간) 영역 내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예방 및 사후관리‘ 교육 내용에서 아동의 성 관련 문제의 유형과 사례, 대응 방법 등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 실시하도록 함
보육교사 승급교육
보육교사 승급교육 안내로, 영역, 급수별(2급, 1급) 승급교육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2급 승급교육 1급 승급교육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11시간)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 사례중심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4 아동복지와 인권의 실제
  • 사례중심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보육교사 2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4
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
  •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3 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
  •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3
건강·안전
(12시간)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3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3
안전사고 예방교육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안전사고 예방교육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보건위생관리
  •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응급처치
3 보건위생관리
  •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응급처치
3
아동학대,성폭력,실종예방및사후관리
  • 아동학대 예방 기초, 개입과정
  • 성폭력, 실종 예방 교육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 아동학대 이해 및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 성폭력, 실종 예방 교육
3
전문지식·기술
(55시간)
장애 및 다문화 실제
(8시간)
다양한 가정의 영유아 이해
  • 다양한 가정의 이해
  • 다양한 가정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발달적 지원 방법
4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지원
  •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생활 및 발달지원, 보육 지원 등 사례 중심
4
장애영유아의 이해
  • 발달기 영유아의 다양성 이해
  • 영유아 선별, 장애진단, 중재의 중요성
4 장애영유아의 이해 및 지원
  • 특수 영유아 특성별 지도
  • 기관 내 장애영유아 지원 관리 방안
4
보육활동운영의 실제
(39시간)
영유아 관찰 사례 이해 및 실제
  • 관찰의 기초, 관찰 기록 이해
  • 일상생활 및 놀이행동, 상호작용 관찰 실습
4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관찰도구의 활용
  • 관찰 기록을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
4
대소집단활동 운영
  • 대소집단활동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4 대소집단활동 운영의 실제
  • 대소집단활동 운영 실습
4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
  • 신체·예술영역 발달의 이해
  • 신체·예술활동 운영 방법
4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의 실제
  •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 실습
4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 언어·수과학영역 발달의 이해
  •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방법
4 언어·수과학활동 운영의 실제
  •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실습
4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 역할·쌓기놀이영역 발달의 이해
  •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방법
4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의 실제
  •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실습
4
보육계획 수립 및 보육일지 작성
  • 보육계획의 원리, 연계성 있는 보육계획
  • 보육일지 작성의 원리, 일과 계획 작성, 일과의 실행과 평가 작성
4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 보육일지 작성 실습
4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및 평가
  • 제3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총론, 0-1세 보육과정(6개 영역 목표, 내용체계), 2세 보육과정(6개 영역 목표, 내용범주, 내용)
  • 표준보육과정 운영평가
4 보육실습 지도의 적용과 사례
  • 보육실습 지도의 의의, 계획, 운영, 평가li>
4
누리과정의 이해 및 평가
  • 3-5세 누리과정 5개 영역 목표,내용범주,내용
  • 누리과정 운영평가
4 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 관리
  • CCTV 관련 개인정보 관리
4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
  • 사례중심발달영역별 영유아행동의이해및 지원
4 영유아 문제행동 조기발견
  • 영유아 사회·정서발달과 적응 지도
  • 발달적지원과 치료적접근이필요한영유아이해
  • 사례중심 문제행동 지원방법
4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
  • 실내외 놀이환경구성의 기본요건,원리,실제 및 평가
3 어린이집 환경 구성 및 관리
  • 어린이집 환경 구성의 원리 및 관리실제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8시간)
다양한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 가족형태의 다양화, 부모역할,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
4 부모참여 계획 및 실행
  • 부모참여의 실제 및 활성화 방안
4
부모참여 및 상담 실제
  • 부모참여활동 계획
  •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 및 실습
4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및 운영
  • 보육과정, 장소, 활동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4
평가시험 2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21과목+평가시험 80 21과목+평가시험 80
  •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안내로 영역,교과목,시간별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12시간)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 아동권리 이해 및 UN아동권리협약 이해
  • 아동학대 예방
4
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
  • 원장직무 이해 및 윤리 경영
4
원장의 건강관리와 힐링
  • 만성질환 및 스트레스 관리법 등
4
건강·안전
(18시간)
영유아의 건강안전교육의 계획 및 관리
  • 사례중심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
3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보건위생관리
  • 응급처치, 질병관리,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이해 및 예방
  • 신고의무자의 역할
3
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 급식 운영의 관리사항 및 준수사항
  • 영영아기·영유아기의 영양관리
3
시설·설비 안전관리
  • 어린이집 시설·설비 안전관리 원리
  • 어린이집 시설·설비 기준
  • 실내·외 시설의 안전평가 기준과 평정
3
전문지식기술
(48시간)
장애 및다문화 관리(8시간) 다문화가정과 연계한 영유아 지원
  • 다문화가정 영유아 교육 및 부모교육
4
장애통합보육의 운영관리
  • 장애통합보육 프로그램 및 인력 관리
4
기관운영의 실제
(32시간)
보육정책의 최신 동향
  • 보육정책에 대한 관점
  •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 최근 동향 및 이슈
  •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3
보육 관련 법규의 이해
  • 영유아보육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등
3
어린이집 인사관리
  • 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
  • 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 복지, 평가 등
3
재무회계 관리
  • 재무회계의 중요성,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 재무회계운영과정(예산·집행·결산)
4
조직관리와 리더십
  • 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
  •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4
사례별 발달지원 및 전문가 연계
  • 영유아 발달지원 및 관리 실제
  • 지역사회 의료전문가와의 네트워크 방법
4
보육교직원의 수업 멘토링
  • 보육교직원의 수업 능력 지원
4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4
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이해
  • 개인정보관리계획 수립 및 관리 점검
  •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방안
4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8시간) 부모참여 계획 및 운영
  • 부모교육, 부모상담, 운영위원회 등
4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 지역사회 자원 파악 및 활용 사례
4
평가시험 원장 사전직무교육 평가시험 2
22과목+평가시험 80
  •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특별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영아보육, 장애아보육, 방과후보육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영아보육 장애아보육 방과후보육
인성·소양 영역
  •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 영아보육교사의역할과 윤리
  • 아동권리와 영아학대예방
  • 장애아동 복지와 장애인식개선
  • 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아동권리와 장애아 학대예방
  • 현대사회변화와 방과후보육의이해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
건강·안전 영역
  • 영아 건강교육
  • 영아 안전사고 예방교육
  • 보건위생관리
  • 장애아급식 및 영양관리
  • 장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 장애아 보건위생관리
  • 초등학생의 보건·위생관리
  • 초등학생의안전사고예방및대응
전문지식·기술 보육활동운영의실체
  • 영아 일상생활지도Ⅰ
  • 영아 일상생할지도Ⅱ
  •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제
  • 영아 놀이지도
  • 감각탐색활동 영역
  • 역할·쌓기 영역
  • 신체활동 영역
  • 언어 영역
  • 예술(음률,미술) 활동
  • 실외놀이 활동
  • 영아 적응프로그램
  •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와의 상호작용 실제
  • 장애아의 이해Ⅰ
  • 장애아의 이해Ⅱ
  • 일반보육과정에기반한장애영유아교수방법Ⅰ
  • 일반보육과정에기반한장애영유아교수방법Ⅱ
  • 운동발달 교수방법
  • 의사소통 발달 교수방법
  • 사회성 발달 교수방법
  • 인지발달 교수방법
  • 자조기술 발달 교수방법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 긍정적 행동 지원
  •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 초등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 학습지도
  • 숙제 및 과제 지도
  • 놀이지도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
  • 초등학생 생활지도
  • 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 영아 부모 상담 실제
  •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 지역사회 연계
  • 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
  • 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장애 및 다문화연계
  • 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
  • 다문화사회와 아동
20과목, 40시간(과목당 2시간) 20과목, 40시간(과목당 2시간) 20과목, 40시간(과목당 2시간)
  • 「건강·안전」 영역 교육에서 「긴급복지지원법 시행규칙」 제2조의3 에 따른 긴급지원 신고의무자에 대한 내용을 1시간 이상 포함하여 교육하도록 함
  • 건강·안전(9시간) 영역 내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예방 및 사후관리‘ 교육 내용에서 아동의 성 관련 문제의 유형과 사례, 대응 방법 등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 실시하도록 함